UV 광선(모든 종류)은 데옥시리보핵산(DNA—신체의 유전 물질)을 손상시켜 결과적으로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UV 광선은 또한 조기 피부 노화, 주름과 같은 유해한 영향을 야기합니다. 일광 화상은 UV 광선, 그 중에서도 주로 UVB로 인해 초래될 수 있습니다. UV 광선의 안전 기준치는 없습니다.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UV 광선의 양은 증가 추세이며, 특히 북부 위도 지역에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가는 대기층 최상부에서 보호 역할을 하던 오존층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학물질인 오존은 UV 광선이 지구 표면에 과다하게 도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오존과 클로로플루오르카본(냉매 및 스프레이 캔 압축가스의 화학물질) 사이의 화학 반응은 지구를 보호하는 오존층의 오존 양을 줄이고 있습니다.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UV 광선의 양은 다른 요소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UV 광선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사이, 여름철, 고고도 및 저위도(적도 등)에서 더 강합니다. 유리, 짙은 구름, 연기 및 스모그가 상당한 양의 UV 광선을 차단하지만 옅은 구름과 안개, 약 1피트 가량의 맑은 물은 UV 광선이 투과할 수 있으므로, 잠재적으로 중증의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