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는 UV 광선에 노출되면 손상을 막기 위해 특정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표피(피부의 가장 바깥쪽 층)가 두꺼워지면서 UV 광선을 차단합니다. 멜라닌 세포(색소를 생성하는 피부 세포)는 피부색을 어둡게 만드는 갈색 색소인 멜라닌의 양을 증가시켜 태닝된 피부를 만듭니다. 멜라닌은 UV 광선의 에너지를 흡수하며 자외선이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고 조직 내로 깊게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돕기에, 태닝은 추후에 있을 수 있는 UV 방사선 노출에 대한 일부 자연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제외하고, 태닝은 건강에 유익하지 않습니다. 그을린 피부를 위해 태닝을 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태닝은 건강에 유익합니까?).
일광에 대한 민감성은 피부의 멜라닌 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들은 더 많은 양의 멜라닌을 갖고 있으므로 태양의 해로운 영향에 대한 보호 효과가 더 큽니다. 그렇지만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들도 일광 손상과 UV 광선에 대한 노출로 인한 장기적 영향에는 여전히 취약합니다.
피부에 존재하는 멜라닌의 양은 유전성과 더불어 최근의 자외선 노출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UV 광선에 대한 반응으로 다량의 멜라닌을 생성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매우 소량만 생성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모발색이 금색이거나 붉은색인 사람들은 충분한 멜라닌을 생성할 수 없으므로 특히 UV 방사선의 단기 및 장기적인 영향에 민감합니다. 그러한 사람들의 피부에 있는 멜라닌은 불균형하게 분포할 수도 있으며 그 결과 주근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백반증을 앓는 사람들의 피부에는 부분적으로 색소가 없는 부위가 나타납니다. 백색증이 있다면 멜라닌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습니다.
알고 계십니까?피부색이 어두운 사람들도 일광 손상과 UV 광선에 대한 노출의 장기적 영향에 여전히 취약합니다.
표